연구원소개

안녕하십니까, 차 의과학대학교
헬스커뮤니케이션연구원원장 김정환입니다.

우리 헬스커뮤니케이션연구원은 건강한 사회 구현에 미디어커뮤니케이션이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다각도로 연구하고 현실적인 대안을 탐색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새로운 정보통신기술​(ICT) 기술과 가상·증강(VR: Virtual Reality, AR: Augmented Reality) 플랫폼은 인간에게 실시간 상호작용과 몰입감을 제공하고 있으며 의학실습, 재활치료, 보건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와 VR·​AR 콘텐츠가 우리 삶과 함께하고 있는 것은 더 이상 미래의 이야기가 아닌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현실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가상·증강기술의 등장은 단순히 VR 기술장비를 사용하는 데서 멈추지 않습니다. 연구자들은 극변하는 ICT 발전과 새로운 기술이 인간의 육체, 심리, 사회적 안녕(wellbeing)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과학적 이론과 근거 탐색, 그리고 기술과 인간의 건강한 삶 증진 효과에 대한 끊임없이 탐색해야 할 과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통신기술과 인간사회 변동을 근본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헬스케어 쟁점 관련 미시적 차원의 해결책 탐색부터 사회심리학적 메커니즘, 건강의 의미와 가치에 대한 긴 호흡의 거시적인 통찰까지 끊임없는 연구 노력이 필요합니다.

우리 헬스커뮤니케이션연구원은 의과학과 커뮤니케이션학의 융합을 바탕으로 급속도로 발전하는 커뮤니케이션 기술 변동을 추적하는 동시에 건강한 사회 구현의 실현가능성을 담보하는 과학적 근거를 제공하며, 실천적 지침을 마련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연구진들은 미디어, 헬스케어, 건강, 과학,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콘텐츠를 제작하고 성과를 검증하는 산학연계 과제와 학제 간 연구를 활발하게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의과학분야에 특화된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헬스커뮤니케이션 관련 VR·​AR기술 전반에 걸친 통합적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헬스커뮤니케이션과 VR·​AR기반 커뮤니케이션연구에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차 의과학대학교 헬스커뮤니케이션연구원 원장
의료홍보미디어학과 교수 김정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