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진

윤득형, 연구원  yoonmok@gmail.com

윤득형 박사(Deuk Hyoung Yoon, Ph. D.)는 연세대학교 외래교수이며, 각당복지재단 삶과죽음을생각하는회 회장을 맡고 있다. 시카고신학대학원(Chicago Theological Seminary)에서 목회심리학 석사과정을 마치고, 클레어몬트신학대학원(Claremont School of Theology)에서 영성상담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한국목회상담협회 운영위원이며, 각당복지재단에서 죽음준비교육지도자 과정과 애도상담전문가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호스피스, 죽음학, 애도상담, 웰다잉, 영성에 관심하고 있으며, 강의 뿐 아니라, 방송과 토론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특별히, 애도상담 분야에서는 대표적인 학자로 꼽힌다.

신경아, 연구원 chloe563@gmail.com

신경아 박사(Kyung-ah Shin, Ph.D.)는 한양대학교에서 홍보학 석·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브랜드앤컴퍼니 선임연구원, 국립재난안전연구원 책임연구원으로 재직했으며, PR이론, PR 기획론, 위기관리론, 위험커뮤니케이션, 공공캠페인 등을 강의하고 있다. 결핵, 에이즈, 예방접종 등 다수의 정부 헬스캠페인 효과 평가 연구에 참여한 바 있으며, 사회심리학에 근거한 공중의 건강 관련 태도‧행동 변화와 관련된 연구들을 수행 중에 있다.

박아현, 연구원 ahfreyja@gmail.com

박아현(Ah Hyun, Park, Ph.D.) 박사는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에서 수학하여 언론정보학 석사,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미디어와 헬스 커뮤니케이션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한국콘텐츠진흥원과 한국건강증진개발원에서 정책 개발 및 기획을 맡아 진행하였다. 컴퓨터 내용분석 기법을 활용한 말뭉치 분석과 데이터 분석에 강점을 지니고 있으며, 사회적 지지에 기반한 환자들의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대한 연구를 비롯해 담배규제정책 효과 평가 등의 연구를 수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