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원소개

비젼

헬스커뮤니케이션연구원은

최신 정보통신기술(ICT)을 바탕으로 의과학과 뉴미디어커뮤니케이션이 융합된 콘텐츠 개발과 연구를 목적으로 하며, 보다 구체적으로는 다음의 세가지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1] 헬스리터러시(Health Literacy) 증진 커뮤니케이션

VR, AR기술을 이용한 헬스리터러시 교육 콘텐츠 기획, 제작, 평가, 확산

헬스커뮤니케이션연구원은 작은 의미의 신체적 건강 뿐 아니라 사회 구성원이 모두가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한 핵심 요소로서 필요한 필수적인 건강 정보에의 접근, 이해, 평가 및 소통 능력을 포괄하는 헬스리터러시의 증진을 추구합니다. 가상·증강현실 기술은 생생한 간접 경험과 실시간 상호작용을 통해 보다 능동적인 학습을 가능하게 하며 이용자중심의 건강정보 소통에 최적화된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헬스커뮤니케이션연구원은 VR·AR기술을 이용하여 다양한 헬스리터러시 교육콘텐츠를 기획, 제작, 평가, 확산함으로써 사회 구성원의 전반적인 헬스리터러시를 높이고 건강한 사회를 구현하는 데 앞장설 것입니다.

[2] 사람 중심(People-Centered) 헬스커뮤니케이션

소외층 대상 건강증진 헬스커뮤니케이션 프로그램을 통한 건강 민주화

헬스커뮤니케이션은 인간의 존엄성을 최우선으로 하는 인본주의적 가치관에 근본을 두고 있습니다. 특히 사회구조적 요인으로 인한 건강정보격차나 건강혜택의 불평등을 해소하는 것은 헬스커뮤니케이션 연구자들의 숙명과도 같은 오랜 과제입니다. 헬스커뮤니케이션연구원은 질병이나 건강 위협에 취약한 사회구성원과 사회구조적 요인으로 인해 의료·건강 혜택을 누리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특화된 헬스커뮤니케이션 및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함으로써 건강민주화에 기여할 것입니다. 특히 경기북부 지역의 보건인프라 강화와 서비스 확대를 위해 지역사회 공동체 및 유관 기관들과 활발하게 교류하고 협력함으로써 지역사회 건강증진을 위해 필요한 연구와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3] 근거 기반(Evidence-based) 헬스커뮤니케이션

체계적 연구와 효과 검증의 과학적 절차를 헬스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

가상현실은 이용자의 몰입도와 현장감을 극대화시켜 교육과 설득에 최적화된 플랫폼을 제공하며, 실시간 상호작용과 피드백 양상에 따라 기존 커뮤니케이션의 한계를 넘어선 무한한 가능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가능성이 실질적 효과로 전환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시도와 검증의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의과학 분야의 가상·증강현실 중 많은 부분은 아직 검증되지 않은 미지의 영역입니다. 헬스커뮤니케이션연구원은 이러한 미지의 영역을 점진적으로 예측가능한 과학의 영역으로 옮겨오기 위한 체계적인 연구와 효과의 검증을 통해 근거에 기반한 콘텐츠 전략을 수립하고 기획하는 데 필요한 실천적 지침을 제공할 것입니다. 또한 관련 사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헬스커뮤니케이션 및 보건의료 콘텐츠 기획·제작에 특화된 전문가를 양성하고 배출함으로써 우리 사회의 건강한 혁신을 주도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