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원소개

장정헌, 원장 chang@cha.ac.kr

장정헌(Jeongheon JC Chang, Ph.D.) 교수는 차의과학대학교 의료홍보미디어학과 부교수이다. 미시간주립대학교에서 언론학 박사과정을 수료하였고, 고려대학교에서 언론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장정헌 교수는 의학 및 과학 커뮤니케이션, 위험커뮤니케이션, 헬스커뮤니케이션 현상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한국방송학회 대외협력이사와 한국소통학회 기획이사, 한국건강기능성식품협회 기능성표시광고 심의위원, 광고연구 편집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최근에는 국내외 미디어 스타트업 현황 및 활성화 방안 연구(2016)를 책임졌으며, 현재 가상현실 기반 헬스 콘텐츠 제작 전문가 양성 프로젝트(2016)에 참여하고 있다.

김정환, 연구위원 hkim@cha.ac.kr

김정환(Junghwan Kim, Ph.D.) 교수는 차의과학대학교 의료홍보미디어학과 조교수이다. 2014년 연세대학교에서 영상학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학위논문의 제목은 “한국사회에서 영화의 문화적 정당화 과정에 관한 연구”이다. 김정환 교수는 영상 콘텐츠 기획과 미디어 사회문화사에 관심을 가지고 있고, 게임과 애니메이션 연구 및 다수의 실험영화, 다큐멘터리, 홍보영상을 제작한 바 있다. 현재 경기콘텐츠진흥원 지원사업인 ‘가상현실(VR)기반 헬스미디어 전문가양성사업(2016)을 수행하고 있으며, 헬스커뮤니케이션연구원 소속 연구원들의 VR 컨텐츠 기획 및 제작 교육 전반을 관장하고 있다.

박노일, 연구위원 no1park@cha.ac.kr

박노일 교수(Nohil Park, Ph.D.)는 차의과학대학교 헬스케어융합학부(미디어커뮤니케이션) 부교수이며, 초대 헬스커뮤니케이션연구원 원장을 맡았다. 연세대학교에서 석박사학위(언론학)를 취득한 후, 미주리대학교(University of Missouri-Columbia)에서 박사 후 과정을 마쳤다. 서울디지털대학교 광고홍보영상전공 주임교수, 한국PR학회 부회장, 위기관리PR연구회장, 한국방송학회 총무이사, 한국헬스커뮤니케이션학회 기획이사를 역임했다. 최근 박노일 교수는 AI와 헬스 커뮤니케이션 연구에 주력하고 있으며, 한국콘텐츠진흥원, 뉴스통신진흥회, 한국헬스커뮤니케이션학회 등의 지원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한기훈, 연구위원 khhan@cha.ac.kr

한기훈(Kihoon Han, Master) 교수는 차의과학대학교 미래융합대학(미디어커뮤니케이션) 부교수이다. 대홍기획 공채1기로 광고계에 입문하여 30여년간 현업에서 일하며 DDB Korea 대표이사, Aegis Media Korea 대표이사를 역임했다. 존슨앤드존슨, 오리온, 비너스, 월트디즈니컴퍼니, 엘지전자, 미쉐린, 폴크스바겐 등의 광고를 오랜 기간 담당하였다. 에피어워드, 뉴욕페스티벌 등의 심사위원을 역임하였으며 2012년부터 광고PR분야 현역 직장인 대상 무료 교육 프로그램인 <한기훈 미디어커뮤니케이션 스쿨>을 1년에 두 차례 운영하고 있다. 헬스커뮤니케이션 영역과 로컬 브랜딩 영역에 많은 관심을 갖고 활동하고 있다.

박진훈, 연구위원 parkjinhun@cha.ac.kr

박진훈 교수(Jin-hun Park)는 차의과학대학교 헬스케어융합학부(미디어커뮤니케이션) 조교수이자, 글로벌미래교육원장이다. 연세대학교에서 영상예술학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동 대학에서 영상예술학 박사과정을 수료하였다. 한국영상대학교 실감영상디자인과 조교수, ㈜XYZ Company 대표감독, ㈜비브스튜디오스 연출감독을 역임하였으며, 현재 차바이오그룹 기획본부 디지털커뮤니케이션실을 이끌고 있다. 최근 VR을 이용한 시공간 확장가능성 및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2018~2023), 현재 AI를 활용한 디지털 치료제 연구를 기획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