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활동

연구성과

1인 가구와 다인 가구의 뉴스미디어 이용 및 사회참여 (2018. 5.)

작성자
hcrc
작성일
2018-06-07 20:30
조회
1849
 

제목(영문)

1인 가구와 다인 가구의 뉴스미디어 이용 및 사회참여

논문저자

박노일·정지연·김정환

학술지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제26권 2호

게재일자

2018. 5.

링크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338822

초록(영문)

 전체 가구 구성 중 혼자 사는 1인 가구의 급증은 다양한 사회적 변화를 동반한다. 커뮤니케이션학 차원에서 1인 가구의 뉴스미디어 이용과 사회참여 연구는 미진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1인 가구 대 다인가구의 미디어 이용 및 사회참여 차이를 밝히는 동시에, 1인 가구의 인구사회학적 속성, 사회계층, 정치 성향, 그리고 뉴스 미디어 이용이 사회참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16년 한국언론진흥재단에서 조사한 언론수용자 의식조사 5,128개의 답변 자료를 분석한 결과, 1인 가구는 다인 가구에 비해 낮은 수준의 사회참여를 나타냈으며, 1인 가구 중 남성이며, 교육과 소득수준이 높고, 진보 성향이며 정치 성향이 뚜렷할수록 사회참여가 높았다. 또한 라디오와 모바일 및 소셜미디어를 통한 뉴스 소비량이 많고 온라인 메신저를 통해 접하는 뉴스에 대한 신뢰도가 높을수록 사회참여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를 통해 1인 가구의 인구사회학적 배경과 사회 계층 및 정치 성향 외에 1인 가구의 뉴스 미디어 채널별 이용량과 신뢰도에 따라 사회참여 수준이 상이하게 나타나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급증하는 1인 가구의 낮은 사회참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뉴스미디어의 역할 관련 후속 연구에 토대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